잇섭 갤럭시 z플립5 실물 리뷰 느낌

잇섭 갤럭시z플립5 리뷰

IT 유튜버 잇섭이 갤럭시 z플립5와 폴드5의 실물 느낌 영상을 올렸는데 엄청 와닿고 기대된다. 정말 영상을만 봐도 퀄리티가 대박이다…

먼저 z플립5부터 살펴보겠다.

z플립5 실물 색상

갤럭시 z플립5은 크림,민트,라벤더, 그라파이트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커버 디스플레이인데 삼성에서는 플렉스 윈도우라고 부른다. 루머에서 봤던 것과 달리 화면이 너무 자연스럽고 이쁘다. 커버 윈도우 베젤의 색상은 블랙으로 맞춰서 아주 깔끔하다.

커버 디스플레이 노치 느낌

노치는 색상이 있는 화면이 나올 때만 드러난다. 처음보는 디자인이라 어색하긴 하지만 이쁘냐고 물으면 이쁘다고 답할 정도.

커버 디스플레이 단점 : 지문

다만 모든 색상에 대해 블랙 커버윈도우로 되어있어서 지문이 묻을 때 티가 좀 많이 난다. 유리로 되어있어 반투명 거울같은 느낌도 난다. 이런 유리같은 느낌, 지문 많이 묻는 것을 싫어한다면 취향에 안 맞을 수도 있다.

커버 디스플레이 단점2 : 자동회전

또 다른 단점으로는 커버 디스플레이 자동 회전이 안 된다는 점. 꼭 정해진 방향으로 잡아야만 정방향 화면을 볼 수 있다. 자이로스코프 센서를 이용해 자동회전이 되면 좋겠는데 아쉽다. 아마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 가능할 듯?

물론 스마트폰 화면을 아주 살짝 열면 센서가 작동해서 자동 회전이 된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열지 않으면 센서 작동을 안 해서 뒤집어진채 그대로임.

다양한 위젯 지원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줌인, 줌아웃 전부 가능하고 위젯들 목록도 볼 수 있다. 위젯은 기본 14가지가 제공되고, 굿락을 통해 다른 앱도 사용 가능해진다고 함.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비행기모드, 후레쉬, 소리 등 설정도 가능해서 엄청 편하다. 원래 핸드폰을 열어서 설정하는데, z플립5는 한 손으로 외부 디스플레이에서 모든 것을 조정 가능함.

무게와 두께는 개선되었나요?

무게는 이전 모델과 동일한 187g이고, 물방울 힌지가 적용되어서 깔끔하게 딱 맞게 떨어진다. 덕분에 가장 두꺼운 부위의 두께가 17.1mm에서 15.1mm로 감소하였다. 접었을 때 가로 크기 71.9mm 세로크기 85.1mm다. 펼쳤을 때는 71.9mm x 165.1 x 6.9mm다.

카메라 스펙은 업그레이드 되었나요?

카메라는 아쉽게 z플립4와 동일한 수준의 카메라를 탑재했다. 1200만화소의 메인카메라, 초광각카메라, 1000만화소의 전면 카메라 스펙이다. 다만 퀄컴 스냅드래곤 8 2세대 AP칩을 탑재하며 소프트웨어로 사진 퀄리티 커버가 가능하긴 하다.

커버 디스플레이로 카메라 사용하기 편한가요?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사진과 동영상,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 되게 편함. 특히 손가락 좌우로 움직이면 동영상모드, 사진모드, 인물사진 모드로 바뀌고, 터치 한 번으로 사진 촬영이 된다. 만약 이게 싫다면 ‘화면 눌러 촬영하기 꺼짐’버튼을 활성화하여 화면 터치 대신 셔터버튼 누름으로써 사진 촬영이 되도록 바꿀 수 있다.

AP칩과 RAM 전작과의 차이점

Z플립4 : 스냅드래곤 8+ 1세대와 8GB RAM

Z플립5 : 스냅드래곤 8 2세대 for 갤럭시와 8GB RAM

AP칩이 업그레이드 되었고, 덕분에 화면 움직임이 정말 부드러워졌다. 실제로 잇섭이 여러 기능들을 사용하며 화면 움직임이 너무너무 부드러워졌다고 감탄했다.

USB 업그레이드

USB 2.0 대신 USB 3.0 기능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컴퓨터로 파일을 주고받는 분들은 더 빠르게 파일을 옮길 수 있게 되었다.

z플립5 발열 문제

아무래도 z플립5는 크기가 작다보니 발열 제어가 어려운데, 삼성에서는 새로운 프로세서와 최적화 개선 및 그라파이트 소재 사용으로 발열을 이전보다 잘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함.

배터리 용량

배터리 용량은 3700mAh로 기존과 동일하지만 AP칩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z플립4보다 약간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체감이 그렇게 크게되진 않을 듯

힌지 주름 개선되었나요?

마지막으로 힌지 주름은 좀 더 개선된 느낌이긴 한데, 이거는 오래 써봐야 알 수 있으므로 당장 후기에서 언급되지는 않았다.

z플립5 가격

가격은 전체적으로 5~10만원 출고가가 인상됐다.

  1. z플립5 256gb : 139만 9200원
  2. z플립5 512gb : 152만 200원

8월 11일 출시이고, 8월1~7일 사전판매 진행된다.

일단 더 많은 사용후기가 올라와야겠지만, 실물 체감은 정말정말 이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사전예약할 때 판매량이 꽤 높을 것으로 예상함.

사람들 반응

안녕하세요. 삼성 SDI 소형 전지 개발 부서 직원입니다ㅎㅎ

이번에 Z플립5 배터리에 Zflip4 Stack TF팀원들이 해외에서 2년동안 고생해서 개발한 Stack 공법이 적용되었습니다. 플립4때 적용되었어야할 공법인데 안정성 문제 때문에 이번 플립5부터 적용되네요… 그 와중에 언팩에는 배터리의 배자도 안꺼내다니..!!ㅠㅠ 어느 정도 예상은 했다만…ㅠㅠ 이번 플립5 배터리… 천진에 있는 삼성 사무실에 연구원들과 같이 텐트깔고 주7일 밤샘근무하며 만든 고생의 결정체(?)입니다…ㅋㅋㅋ 부디 좋게 봐주세요..ㅎ

p.s. 일반 공법 (Winding) 과 스테킹 공법 (Stacking) 공법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설명드립니다. 우선 와인딩 공법에서 스테킹 공법으로 넘어옴으로서 생기는 이점은 크게 4가지 입니다.

  1. 용량 상승
  2. 충전 속도 상승
  3. 충전시 배터리 발열 감소
  4. 안정성 및 수명

용량 상승 부분에 관련해서는 소형 전지에 적용되는 스테킹 공법이 아직 좀 부족해 유의미한 용량 상승은 만들어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설명은 배제하고 충전 속도 상승에 대한 부분을 먼저 설명드리자면 I=V/R이라는 공식을 아실지 모르겠습니다. I는 전류 V는 전압 R은 저항입니다.

충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저항을 줄여야 하는데 기존 와인딩 공법이 적용된 배터리는 음극판-분리판-양극판으로 이루어진 구조에서 하나의 음극판 그리고 하나의 양극판에서 연결된 2가닥의 전선으로만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저항이 큽니다.

반면 스테킹 공법으로 만들어진 배터리는 모든 양극판과 음극판에 전선이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저항이 작아 충전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또한 와인딩 방식은 아무리 잘 압축시킨다 해도 레이져를 이용하여 양극판 음극판 분리판을 규격에 맞게 잘라내고 이를 그대로 쌓는 스테킹 방식보다 에너지 밀도가 작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스테킹 공법으로 만든 배터리가 와인딩 공법으로 만든 배터리보다 충전속도의 이점을 갖게 됩니다. 더불어 저항이 작기 때문에 충전시 배터리 발열도 감소합니다.

그리고 안정성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드리자면 와인딩 공법으로 만든 배터리의 특성인데요. 평평하지 않는 부분이 생기는데 이것이 오랜 기간 사용했을때 배터리 스웰링 현상을 유발합니다. 심하면 분리막을 뚫고 쇼트가 일어날수도 있는 심각한 위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스테킹 공법은 압축시키는것이 아닌 평평하게 쌓는것이기 때문에 스테킹 방식이 안정성 수명에 훨씬 유리합니다.

플립3,4 기준으로 good lock에서 multistar 깔면 커버화면으로 유튜브,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등 할 수 있던데 플립5에도 적용된다면 더 큰 커버화면으로 할 수 있으니까 접었을 때 장점이 점점 극대화되는 것 같아요 ㅜ 너무 좋다 플립5 딱대 ,,

커버 디스플레이가 너무 못생겼다고 생각했는데, 언팩의 꾸미기 기능을 보고 무릎 탁 치며 감탄했습니다. 스티커 없이 이렇게 예쁘게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니.. 사고 싶어졌어요.

삼성이 방향성을 제대로 잡은듯. s23도 엄청난 업그레이드는 아니지만 내실을 채워서 나왔기에 불경기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환호하고 역작이라 그랬는데 이번 폴드 플립도 내실을 채워서 나왔네요. 때론 엄청난 혁신도 좋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고장이 잘 안나는 것. 버그가 없고 서비스센터를 자주 가지 않게 만드는 것이 고객 신뢰도 상승 요인이기 때문에 이번 작은 좋은 결정이라 봅니다

이번엔 혁신이라기보다 원래 있던 기술들을 완벽하게 갈고 닦아서 나온 느낌이네요. 그래서인지 원래 삼성유저보다 살지말지 고민하던 유저들에게 좀 더 크게 와닿는 제품들이 되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진짜 보자마자 이뻐서 사고싶다는 생각이 바로 들었음…. 플립 4도 워낙 이뻐서 디자인 측면에서는 여기서 무슨 발전을 더 할까 기술이나 좋아지겠지ㅡ 했는데….. 넘 이쁘게 잘 뽑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