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라링으로 예측해보는 갤럭시링(스마트링 활용법)

솔직히 워치나 밴드가 있는데 스마트링을 왜 써야하나 의문이었다. 하지만 써보니까 다른 것이 스마트링이다. 스마트링은 작지만 다른 전자기기보다 몸에 달라붙어있기 때문에 건강 분석 성능만큼은 남다르다…

스마트링 착용 방식

스마트링은 검지에 착용을 권한다. 검지에 있을 때 분석 성능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그 다음 순서로 중지와 약지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위치가 아니라 사이즈다. 이어폰이나 갤럭시 워치처럼 사이즈 조절이 안 되기 때문에 사이즈 키트를 제공한다.

다양한 사이즈의 링을 먼저 받아보고, 어떤 사이즈가 가장 잘 맞을지 확인한 뒤 주문할 수 있다. 물론 종이를 검지에 감으면 손가락 둘레를 알 수 있겠지만, 그것이 이 제품의 사이즈와 일치하지 않는다.

오우라링을 예시로 들면 스마트링이라 내부에 여러 돌기들이 있고, 그것 때문에 예상한 사이즈와 다를 가능성이 매우 높음. 작으면 아예 못 낀다…절대로 집에서 측정한 간이 측정 결과를 믿지 말자. 갤럭시 링도 오우라 링처럼 5~13사이즈 총 9가지가 출시될 예정인데, 꼭 착용해보고 구매하자

갤럭시링 착용감 예상

  • 무게 : 2g대
  • 착용감 : 오우라링도 하루 종일 착용했을 때 불편한 점 없었음
  • 두께 : 오우라링보다 훨씬 얇아보임

오우라링이 3.6g의 무게에 두꺼운 사이즈인데, 그것보다 더 얇고 가벼운 갤럭시링은 훨씬 착용감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링 색상

블랙, 골드, 실버 3가지로 출시되는데…개인적으로 블랙이나 실버가 훨씬 이쁘다. 디자인도 다양하게 출시될 것으로 예상함. 보통 오목하게 들어간 디자인과 평평한 디자인으로 나뉠 듯.

갤럭시링 기능

현재 스마트링 점유율 1위인 오우라링을 굉장히 벤치마킹 많이 했을 것으로 보인다.

  1. Readiness : 내 몸 컨디션을 숫자로 표현해줌
  2. Sleep : 잠을 얼마나 잘 잤는지 점수로 알려줌
  3. Activity : 활동량을 보여줌

오우라링을 착용하면 3가지 정보를 스마트폰에 전송해준다.

몸 종합 상태 지수

위 사진을 보면 휴식 심박수, 체온, 심박 변이도, 호흡, 수면 점수, 활동량까지 전부 측정하며 몸 상태 종합 지수를 요일별로 정리해준다. 실제로 불토에 신나게 논 날은 80점대에서 60점대로 점수가 확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음.

수면 점수

수면점수도 완전 정확하다. 언제 잠들었는지와 깊은 잠이 얼마나 되는지, 중간에 깼는지 1분 단위로 측정하면서 그래프를 그려주더라. 이러니까 점수가 안 좋게 나올만하다.

  • 램수면
  • 깊은 수면
  • 타이밍 : 잠들었던 타이밍
  • 효율 : 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잤는지

UI도 직관적이라서 수면의 어떤 항목이 부족한지 한 눈에 보기 편하다. 무엇보다 갤럭시워치는 측정해주지 않는 수면 중 최저 심박수 체크나 평균 심박변이도 체크를 해줘서 건강 체크하기 매우 좋음.

감기 걸렸을 때는 평소보다 체온이 0.6도 정도 높게 나오고, 심박수도 보통 51~53 정도였다가 58로 급격히 오른 것을 알 수 있다. 심박변이도도 측정해준다. 보통 30ms 이상인데 아픈 날은 23ms까지 떨어지는 모습.

심박변이도란 무엇인지 펼쳐보기

심박변이도는 연속적으로 뛰는 심장 박동 사이의 미세한 시간 간격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심장 박동이 얼마나 규칙적으로 뛰는지 나타내는 값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높을수록 건강하다는 의미입니다.

오른쪽 아래는 호흡량도 나오는데, 아플 때는 평소보다 높은 14.2회/min이 나온다. 평소에는 12회/min 수준이다.

액티비티

삼성 헬스와 연동해서 자전거, 달리기, 헬스 등 어떤 운동을 했는지 자동으로 체크해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소모 칼로리도 정말 정확하게 나올 듯.

스마트링의 단점

오우라링을 착용하면서 겪었던 단점은 운동할 때 착용감이다. 특히 헬스할 때 바벨을 들거나 뭔가를 쥐게 되면 반지라서 손가락이 정말 아프다. 반지도 긁히기 때문에 빼게 됨.

갤럭시링의 단점

그 외 기대했던 기능인데 출시되지 않아 아쉬운 점은 다음과 같다.

  1. 스마트폰 알림 안 됨
  2. 교통카드 기능 안 됨

갤럭시링 배터리

오우라링이 약 5~6일 정도 연속 착용했을 때 배터리 10% 남는다. 갤럭시링의 목표는 9일이라고 하는데, 반지 크기마다 배터리양이 다르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는 5~6일 정도 갈 것으로 예상함

갤럭시링 방수 방진 기능

스마트링의 방수 방진기능이 더 뛰어나다. 갤럭시 워치가 10m까지 방수를 지원한다면 오우라 링은 100m까지 방수 지원함. 갤럭시링도 늘 착용해도 문제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가격

오우라링 : 약 40만원 인데, 갤럭시링은 대량 생산이 가능해서 이것보다 더 저렴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오우라링은 건강 데이터 확인을 위해 월 이용료 7달러(10000원)를 내야함. 하지만 갤럭시링은 삼성 헬스 기능이 있어 무료로 제공할 것으로 보임.

결론

정말 건강 체크에 특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건강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꼭 필요한 전자기기라고 생각한다. 디자인도 이뻐서 부모님 선물로 드리기도 정말 괜찮을 것으로 보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