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프로보다 나은 메타 퀘스트3 리뷰

2023년 6월 1일에 공개되고, 10월 10일에 출시된 메타 퀘스트3는 최근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비전프로가 나와보니 메타 퀘스트3 만큼 VR에 최적화된 기기가 없더라. 오랫동안 이 시장을 잡은 만큼 정말 할만한 콘텐츠가 많아. 제품부터 얼른 살펴보자.

가격

  • 128GB : 69만원
  • 512GB : 89만원

전작대비 약 24만원 정도 가격이 증가했다. 하지만 그만큼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VR 기기임.

디스플레이 스펙

Dual 2064×2088 90/120Hz 디스플레이로 전작 대비 30% 이상 해상도가 향상되었다. 상당히 훌륭한 LCD 디스플레이임. 팬케이크 렌즈라고 하네. 멀미도 덜하다. 중앙은 25% , 주변부는 70%만큼 더 선명해졌다고 함.

기기 스펙

신형 칩셋인 퀄컴 스냅드래곤 XR2 2세대 칩셋을 탑재해서 퀘스트2 대비 최소 2배 이상 그래픽 성능이 좋아졌음. 램 용량도 6GB → 8GB로 증가하였음.

컨트롤러 변화

전작 대비 컨트롤러에 링같은 것이 사라졌고 버튼은 동일하다. 버튼 시야가 가려지지 않다보니 마음에 듦.

메타 퀘스트3 헤드 변화

전작과 달리 카메라가 대놓고 나와있다. 카메라로 실시간 현장 모습을 찍으며, 내 눈에 보여주는 혼합현실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총 6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어있다. 여기에 두께 차이도 전작대비 40% 줄어서 착용감이 좋음. 다만 카메라의 스펙이 400만 화소 수준이라 현실이 아주 뚜렷하게 구분된다. 특히 센서크기가 작아 빛이 적으면 광량 문제로 왜곡이 발생함.

무게는 503g → 515g으로 오히려 증가했다. 하지만 실제로 착용했을 때 그렇게 무겁다는 느낌이 안 든다. 왜냐하면 무게중심이 정말 잘 맞춰져있음.

패스 쓰루 기능

패스 쓰루 퀄리티는 괜찮다. 물론 애플 비전 프로만큼은 아니지만 자연스럽게 현실을 인식하기에 괜찮은 수준임. 스마트폰이나 PC의 글씨는 왜곡이 있어서 읽기 어렵다.

핸드 트래킹

컨트롤러를 내려놓으면 하단의 카메라가 손을 인식하다. 다만 컨트롤러 사용하는 것만큼 편하지 않아서 급하지 않다면 컨트롤러 사용할 듯.

유튜브 VR 영상

유튜브 영상 중에서도 360도 VR 지원하는 영상을 재생할 수 있음. 다만 360도 영상은 화질이 360p 수준으로 너무 낮기 때문에 그렇게 몰입감이 좀 떨어짐.

유튜브 일반 영상

반면 다른 일반 영상들은 해상도가 정말 좋기 때문에 영화관에 왔다고 느낄 수준임. 사운드도 30% 증가해서 만족스럽다. 시야각도 세로 110도 가로 96도로 넓기에 유튜브 영상 즐기기 최고임.

게임 후기

비트 세이버나 피스톨 휠 등 유명 게임 등의 퀄리티가 매우 향상되었다. 메타 퀘스트의 게임 화질도 정말 좋음. 플레이 하다보면 화질덕분에 몰입감이 생기는 수준이다. 다만 게임이 즐겁더라도 VR을 오래하다보면 어지럼증이 생겨서 오래하기가 힘들어.

배터리

  • 평균 최대 사용 시간 : 2.2시간
  • 게이밍 : 2.4시간
  • 소셜 : 2.2시간
  • 생산성 : 1.5시간
  • 미디어 : 2.9시간

충전은 USB-C 타입 45W까지 초고속 충전을 지원한다.

아쉬운 점

퀘스트3를 홍보할 때 현실과 가상이 혼합되어있는 MR 게임을 많이 홍보했는데, 실제로 MR 게임 콘텐츠는 거의 없음. 물론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지원한다고 하니까 재밌는 게임이 좀 나왔으면…

결론

퀘스트2보다 훨씬 나아졌다. 물론 퀘스트2에서 퀘스트3로 넘어갈 때는 체감이 안 되겠지만, 퀘스트3를 쓰다가 퀘스트2를 쓴다면 역체감 심하게 올 듯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